'롱혼'의 일상

카테고리 없음

韜光養晦

원명호 2021. 6. 2. 07:10

韜光養晦

도광양회

 

빛을 감추고 어둠속에서 힘을 기른다

 

삼국지에서 유래된 말로

자신을 드러내지 말고 실력을 쌓으면서 때를 기다린다는 뜻

 

요 몇일간 우리 고등학교 동문밴드에

자주 오르내린 이름 같다

 

도광양회의 뜻으로

나의 2021년 하반기 만다라트 실천 계획을 실행하자

조용히 착실히 준비하자

 

어제 우연히 유투브에서 들은 강의 김형석교수님의 백년을 살아보니 에서

나에게 해준 말

 

"내가 하는 일로 많은 사람들이

행복하다면 그것이 바로 귀한 인생이다"

 

그렇다 도광양회의 나의 목적은 귀한 인생을 살자

 

나의 만다라트 실천계획 한번 더 올려 마음깊이 새겨 넣는다

 

 

나의 만다라트 계획서>

 

늘 그랬던 것 같다

하늘을 품을 듯

거창했던 것 같다

 

썻 다 지우고

찢기도 하고

나의 진지함에 놀라

마음이 계획에 갖혀 버렸었다

 

이젠

비바람 속에

휘청이며 버텨 오다보니

만다라트가 바로 보인다

 

'자신있고 당당한 매력적인 나를 만들자'

 

나의 사명이

안내를 해준다

 

나와의 싸움에

채찍하며 다독이며

이끌어 준다

 

그저 묵묵히

매일 따를 뿐이다

실천이 행복하다